티스토리 뷰

라이프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

^, .^ 2019. 12. 26. 22:58
반응형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을 알아두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으로 되어가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미세먼지 때문에 스마트폰에는 재난경보가 울리기도 할 정도로 매해 갈수록 미세먼지가 더욱 기승을 부리는 것 같습니다.

 

우리 기관지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와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 환절기마다 큰 일교차를 겪으며 면역력이 조금 떨어지는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기침을 달고 살기도 하는데요,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을 미리 알아두어 주변에 흔히 들리우는 기침소리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다양한 민간요법을 추천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

 

사실 기침을 할 수 있는 조건이 손가락으로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환경과 상황 속에 발생되는 만큼 너무 심각한 기침이 아니고서야 병원엔 잘 찾지도 않지만 그만큼 약으로도 해결하지 않아 더욱 나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경 쓰고 싶지는 않지만 그리 심각하지는 않은 기침의 애매한 상태에 있어 우리 옛 조상님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을 잘 배워두어 필요할 때에 적절히 잘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대 의학이 많이 발달했다고는 하나 충분히 면역력으로 이겨낼 수 있는 가벼운 증상일 경우에는 몸에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약 먹는 것을 자제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특히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을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가 중첩될 것입니다.

 

 

기침뿐만 아니라 가래까지 기관지가 좋지 않거나 예민한 사람이라면 흔히 겪으면서 일상생활에서도 조금씩 불편한 경우로 한두 가지가 아닐 것입니다.

 

가장 실행하기 좋은 것이 우리의 식습관을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몸에 맞는 식단을 통해 기침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으로 쉬운 선택입니다.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음식으로는 기침과 가래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대추와 생강입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에 있어서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생강은 항균효능이 좋아 염증을 낫게 해 주고 목이 간질 한 것을 치료해주어 가래는 물론 기침까지 줄어들게 만드는 마법의 음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능 좋은 생강에 대추의 궁합은 찰떡궁합으로 매번 달여 먹기에는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왕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어 보겠다는 큰 결심이 들었다면 달임 기능이 있는 전기포트를 구매하여 편리하게 기관지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건강식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으로 먹기 좋은 음식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배와 꿀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생강에도 기관지 건강에 많은 위협을 주는 염증을 다스리는데 큰 효능이 있었던 것처럼 배 또한 염증을 다스리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배를 잘라먹는 것보다는 껍질째로 함께 먹는 것이 오히려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잔기침을 많이 하거나 열은 나지 않는데 밤새 기침으로 잠을 못 이룬다면 따뜻한 꿀차를 마시고 가려운 기관지를 잠재워 편한 숙면을 취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잔기침을 많이 한다는 것은 기관지가 매우 건조하다는 신호를 내보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으로는 기관지를 촉촉하게 건조하지 않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핵심이므로 하루 섭취해야 할 물의 양을 부족함 없이 마셔주는 것이 참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겨울철 실내 공기가 매우 건조해질 수도 있으니 특히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가습기를 하나 가져다 놓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마른 수건을 물에 적셔 적은 채로 실내에 걸어두는 방법도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의 차선책이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어린아이 일 경우에 밤중 기침을 하면서 잠을 깨는 경우가 잦은데 엎드려서 자는 자세를 바로 바꾸어주어 똑바로 눕히는 것보다 옆으로 눕는 것이 기침을 멎게 할 수 있습니다.

 

신경을 쓰면 오히려 더 기침을 많이 하도록 정신적으로도 한 부분 차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곧장 기침이 멎었을 때 얼른 잠을 쟤우는것이 아주 좋습니다.

 

 

 

옛 어른들이 기침을 많이 한다면 도라지를 많이 먹어라고 하신 말씀들을 한 번씩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으로 도라지를 섭취하게 되면 가래는 물론 기침을 멎게 해 주고 천식을 앓고 있거나 선천적으로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큰 효능을 보일 수 있는 음식입니다.

 

 

밤낮으로 공기가 확연히 차이가 큰 환절기 때에 기관지가 약하다면 도라지를 청으로 만들어 보온병에 차의 형태로 들고 다니면서 마셔주는 습관을 가지기만 하여도 이전과 비교하였을 때 상당히 기관지 건강상태가 좋아졌음을 느낄 것입니다.

 

단기간에 좋아지는 것이 아닌 미리 한두 달 전부터 꾸준하게 마셔주어야만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어린 아이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로 국한될 수 없는 것이 미세먼지로 호흡기 질환을 앓는 환자들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 만큼 일반인의 범주에 속하더라도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 중 도라지, 배, 생강 등을 꾸준히 식탁 위에 올려두어야 됩니다.

 

그리고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으로 도라지 다음에는 무즙이 있습니다.

 

배즙과 헷갈릴 수 있겠지만 무즙은 기관지 건강뿐만 아니라 소화건강에도 매우 좋은 음식으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에 감기 환자가 많이 발생되는 만큼 무즙을 먹는다면 감기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침을 멎게 해 주고 가래를 없애주는 음식 및 과일들은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이중에서도 좋은 것들을 모두 갈아 만들어 마실 수 있도록 배도라지차를 한 번씩 드려보셨거나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 어머니들은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으로 가장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고 계시는 것이 아마 배도라지차 일 것입니다.

 

 

그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만드는 법 또한 까다롭지 않아 기관지 건강을 위해 한번 만들어 마셔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추려서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배 두 개를 깨끗하게 씻은 다음 우려낼 수 있도록 보자기 천 안에다가 배 두 개, 도라지 세뿌리, 계피 네 조각, 생강 하나 그리고 단맛을 낼 수 있도록 대추를 다섯 개에서 열개 사이로 넣습니다.

 

냄비에 물을 넣고 보자기를 넣은 다음 초반에는 센 불에서 끓다가 끓기 시작할 때부터 중불로 바꾸어 준 다음 40분가량 더 지속적으로 끓여줍니다.

 

시간이 다 되면 면 보자기를 꺼내어 구수하게 우려낸 물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따듯하게 먹는 것이 위장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마시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이며 냉장고에 넣어서 물 대신 마셔도 효능이 좋습니다.

 

시험칠 때나 어떤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을 때 기침을 한다는 것은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면서도 본인 자신이 더욱 힘들 수 있는 상태로 빠지게 됩니다.

 

 

피할 수 있으면 미리 피하는 방법을 알고 예방할 수 있으면 이렇게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을 미리 알아두어 치료는 물론 더 나아가 예방까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반응형
댓글